• 맛있는 명태 요리를 먹고 싶다면 "명태어장&갑오징어 구래점"


  • 명태는 다채로운 조리 방법이 가능한 물고기다.

     지역이나 조리방식에 따라 호칭이 다양한데 각종 이름을 모두 따져보면 50개가 넘는다고 한다.

    가공을 거치지 않은 생태, 꺼내 말린 북어, 반쯤 말린 코다리, 겨울에 잡아 올 린 동태, 잡아 얼리고 말리는 걸 반복해 건조한 황태, 새끼명태인 애태, 작은 성체 크기 왜태, 산란 전에 알을 밴 암컷 명태인 난태 등등 방언으로도 호칭이 많다고 한다. 

    상태에 따라 각기 호칭을 나눌 정도로 다양한 상태에 따라 조리가 가능한 다재다능(?)한 명태를 맛있게 조리하는 음식점에 대해 오늘 소개하려 한다.

    경기 김포에 있는 '명태어장&갑오징어 구래점'은 수원에서 명태조림 맛있다고 소문난 맛집이다. 

    다양한 메뉴들이 있는데 매콤명태조림,매콤시래기명태조림,매콤오징어조림,매콤시래기갑오징어조림 등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명태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있는데 몇 가지 살펴보면 명태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을 보호해주고, 알코올성분을 분해하여 독소를 빼는 효과가 있으며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과 베타인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곤에 지친 간을 회복시켜주는 천연 숙취 해소제라 불린다.

    뿐만 아니라 명태의 풍부한 아미노산 중에는 성장에 필요한 라이신과 뇌의 영양소가 되는 트립토판이 들어 있어, 두뇌 발달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수험생에 학습 능률을 상승시키고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트립토판은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며, 명태는 실제 명태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비타민 A 가 대구보다 3배나 많아 눈에 좋은 식품으로 손꼽힌다.

    명태는 단백질을 주 성분으로 지방은 적고 칼슘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도와주기 때문에 각종 심혈관 질환 개선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이다. 

    명태의 단백질 함량은 80%로 닭가슴살의 단백질 함량 19%에 비해 엄청난 차이를 가져 근육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명태를 가열 조리해 섭취할 경우, 조리 시 발생하는 티오프롤린 등의 아미노산에 의해 체내 발암성 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명태의 눈에는 영양가가 많으므로 버리지 말고 먹는 것이 좋다.

    살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B2가 많고,간에는 지방과 비타민 A, 비타민 D가 많아 이를 추출하여 의약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의학적 효과로는 수족냉증과 아랫배가 찬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주는 식재료 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하다.

    오늘은 '명태어장&갑오징어 구래점'에서 맛과 건강 동시에 챙긴 건강한 끼니 한 끼 어떨까?




    주소 : 경기 김포시 구래동 6896-13  
    운영시간 : 매일 11:00~22:00 라스트오더 21:00
    예약문의 : 031-997-2500




  • 글쓴날 : [22-09-29 13:12]
    • 우진아 기자[jskim@dinnerqueen.net]
    • 다른기사보기 우진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